스위시 롤 펼치기 학습자료
이미지 롤(Roll) 만들기는 까다롭고 복잡하여 단계별로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복잡한 작업도 자꾸 시도해보면 쉬워 질 것입니다.
(펼침면 작업)
스위시멕스4 창을 열고 뮤비창을 width=660 hieght=420으로 설정하고 위의 A가 뮤비창 660×420...
작업하기 좋도록 위와 같이 가이드라인을 긋는다.
위의 1번과 4번. 2번과 6번은 뮤비창 사이즈따라 가이드 라인을 긋고 3번과 5번은 Shape와 이미지를
불러왔을때나 작업을 할때 정확하게 이미지를 위치시키기 위함이다. 1번과 5번. 2번과 6번은 두루마리가
감길때와 펼쳐질때 두루마리의 뚜께이다.사이즈를 50으로 한다.
좌하단 View는 50%로 해둔다.
두루마리 만들 사진한장을 불러와서 A처럼 위치시키고 좌패널 S를 눌러 B처럼 Shape를 그린다.
Shape를 그릴때는 A의 그림을 완전히 덮을만큼 그리는데 1번에서 쿡 찍어서 2번까지 그린다.
다 그리면 이미지로 되는데 우패널 3번 페인트통을 누르고 4번 검정색을 선책하면 B처럼 검정색으로 된다.
타임라인 Shape행 150프레임에 더블클릭하고 좌패널 점선사각형(Transform Tool) 눌러두면
B샤프는 활성화 되면서 사각형테두리로 붉은점이 생긴다.
좌패널 점선사각형 1번 (Transform Tool)을 누르고 A의 2번을 마우스로 가져가면 양화살표시가 되었을때
B샤프 2번의 위치(이미지를 완전히 덮음)까지 당겨놓는다. 그림은 3번처럼 점선라인이 중앙에 위치한다.
1번 화살표시를 눌러 2번 Shape를 아래로 내리고 이미지와 Shape를 활성화하여
우마우스 3번 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만든다.
만들어진 Movie Clip을 1번 펼침면이라 적고 엔터를 치면 2번 펼침면으로 바뀐다. 3번에 체크하고 4번눌러 미리보기한다.
지금까지 작업한것을 미리보기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온다.
(펼침봉 작업)
위의 1번 Import Image를 눌러 같은 사진한장을 불러온다.
Reshape를 누르고 2번을 눌러 불러온 그림을 뒤집기한다.기존그림과 대칭이 된다.
뒤집기한 그림을 A위치로 옮기고 3번 기존그림 좌측선에 정확하게 맞춘다.
좌패널 1번을 누르고 A위치에 정확하게 Shape를 그려넣는다.타임라인 이미지행 2번 150번 프레임에
더블클릭하고 활성화하여 좌패널 3번 Transform Tool을 누르고 B의 그림을 C위치에 옮기고 4번라인
기존그림 우측선에 정확하게 맞춘다.
타임라인 이미지행 150번프레임에 더블클릭하고 좌패널 1번 점선사각형(Transform Tool)을 누르고
좌측에 위치한 이미지를 마우스로 끌어서 우측으로 옮긴다.기존 이미지 우측라인에
좌측라인이 정확하게일치시킨다.
다음 타임라인 Shape행 150번 프레임에 더블클릭하고 좌패널 1번 사각형을 누른후 A의 Shape를
우측 A위치로 정확하게 옮긴다. 다음 우패널 3번 화살표시를 누르고 Shape를 이미지 아래로 내린다.
우패널 4번 이미지와 Shape를 활성화하고 우마우스를 누른후 5번-6번 순서대로 누른다.
Grouping-Group as Movie Clip을 만든다.
만들어진 Movie Clip을 우패널 1번 펼침봉이라 적고 엔터를 치면 2번 펼침봉으로 바뀐다.
3번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한다.
우패널 펼침면과 펼침봉을 활성화하여 Movie Clip을 만들고 1번 펼침롤이라 적고 엔터를 치면 아래
우패널 2번 펼침롤로 바뀐다. 3번에는 (Use bottom object as mask) 체크하지 않는다.
위 4번 플레이를 시켜 미리보기한다.
지금까지 작업한 내용을 아래와같은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