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 게시판

2학기과제물

嘉石,何石 朴浚珉(贊九) 2012. 9. 10. 15:48

 

 

 

 

 

 

 

 

1)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국어국문학과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대상 학년

2학년

일반학생은 A, B, C형 중 하나 선택

A

우리 사회에서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 후 1) 그 취미의 특성을 분석하고, 2) 이 특성으로부터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 찾은 후, 3)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B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1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요약한 후 그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C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5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을만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시오.

<참고도서>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2) 철학의이해

 

대상 학과

국어국문학과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대상 학년

2학년

공통 지시사항

 

*아래에 있는 책들은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소개된 책들입니다. 학번 끝자리에 따른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지시사항>

1.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 도서(역서인 경우 역자가 일치해야 함)를 읽고 작성한다.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본문 발췌

2) 독후감

* 본문 발췌는 책 본문 전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발췌한 쪽수를 표 시한 후 순서대로 옮겨 쓰고, 독후감은 소신껏 자신의 소감을 쓸 것.

3. 1)본문 발췌와 2)독후감의 작성분량 비율은 2 : 1(6매 기준 4:2) 정도로 한다.

4.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는다.

 

<주의 사항>

1) 본문 발췌는 본문(해제 및 주석 제외) 가운데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뽑은 글마다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그 대로 옮겨 쓰는 방식입니다. 자기 식으로 본문을 변형시켜 요약하지 마십시오.

) C[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 1) 부끄러운 이득보다는 차라리 손해를 택하라. 손해는 한번의 괴로움이지만

부끄러운 이득은 늘 괴로운 것일 테니까(103)

2) 부모에게 아첨하는 일은 망설이지 말라.(104)

2) 특히, 독후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읽고 느낀 소감을 적어야 합니다. 책에 실린 해설문을 지나치게 의존하면 감점됩니다. 특히 평가시스템에 표절 검색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다른 학생의 독후감, 시 중자료를 표절 또는 각색하여 짜깁기 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자동 표시됩니다. 그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되므로 소신껏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시기 바랍니다. 수준보다는 자신이 직접 썼느냐가 평가의 포인트입니다.

3)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 (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40줄 전후)

(6쪽 기준으로 할 때 본문발췌 4, 독후감 2쪽 정도로 작성할 것)

4) 기타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A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1,2)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서경식, 노마 필드 외,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철학, 섹슈얼리티에 말을 건네다], 김재기, 향연

[알키비아데스 I,II],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역, 이제이북스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리오 휴버먼, 장상환 역, 책벌레

B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3,4)

[사이보그, 사이버컬쳐], 홍성태, 문화과학사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볼프강 라트, 장혜경 역, 끌리오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돌베개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강상진, 이창우, 김재홍 역, (또는 이제이북스)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 스티글리츠, 홍민경 역, 21세기북스

C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5,6)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 최성만 역,

[소크라테스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중국의 과학과 문명1,2,3] 니담, 이석호 외, 을유문화사

(1,2,3권 중 한권 택일)

[인간을 이해하는 아홉가지 단어],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이정전, 한길사

D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7,8)

[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 김종철, 삼인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유팔무, 김호기, 한울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

[프로이트의 환자들], 김서영, 프로네시스

E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9,0)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3) 현대소설론

 

대상 학과

국어국문학과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대상 학년

2학년

공통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시오.

 

1. 발표 매체와 대중적 인기정도를 드러내는 정보(신문 기사, 관련 논문 등), 타장르로의 각색 여부 등 소개(10%)

2. 등장인물별 소개(510)와 서사적 기능 정리(30%)

3. 대중성 획득의 요소 분석(30%)

4. 감상(30%)

5.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

대중문학연구회,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 이론과실천, 2007.

조성면, ?한국 근대 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최미진, ?1960년대 대중소설의 서사전략 연구?, 푸른사상, 2006.

 

 

취미와 예술 (참고도서)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철학의 이해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현대소설론

 

 

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

대중문학연구회,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이론과 실천, 2007.

조성면, ?한국 근대 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최미진, ?1960년대 대중소설의 서사전략 연구?, 푸른사상, 2006.

 

 

 

 

 

파일 첨부

 

2학기과제물.hwp

 

 

2학기과제물.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