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국어국문학과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일반학생은 A, B, C형 중 하나 선택 | |||
A형 |
우리 사회에서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 후 1) 그 취미의 특성을 분석하고, 2) 이 특성으로부터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 찾은 후, 3)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
B형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의 “1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요약한 후 그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 ||
C형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을만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시오. | ||
<참고도서>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
2) 철학의이해
대상 학과 |
국어국문학과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지시사항
*아래에 있는 책들은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소개된 책들입니다. 학번 끝자리에 따른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지시사항> 1.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 도서(역서인 경우 역자가 일치해야 함)를 읽고 작성한다.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본문 발췌 2) 독후감 * 본문 발췌는 책 본문 전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발췌한 쪽수를 표 시한 후 순서대로 옮겨 쓰고, 독후감은 소신껏 자신의 소감을 쓸 것. 3. 1)본문 발췌와 2)독후감의 작성분량 비율은 2 : 1(6매 기준 4매:2매) 정도로 한다. 4.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는다.
<주의 사항> 1) 본문 발췌는 본문(해제 및 주석 제외) 가운데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뽑은 글마다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그 대로 옮겨 쓰는 방식입니다. 자기 식으로 본문을 변형시켜 요약하지 마십시오. 예) C형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 1) 부끄러운 이득보다는 차라리 손해를 택하라. 손해는 한번의 괴로움이지만 부끄러운 이득은 늘 괴로운 것일 테니까(103쪽) 2) 부모에게 아첨하는 일은 망설이지 말라.(104쪽) 2) 특히, 독후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읽고 느낀 소감을 적어야 합니다. 책에 실린 해설문을 지나치게 의존하면 감점됩니다. 특히 평가시스템에 표절 검색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다른 학생의 독후감, 시 중자료를 표절 또는 각색하여 짜깁기 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자동 표시됩니다. 그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되므로 소신껏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시기 바랍니다. 수준보다는 자신이 직접 썼느냐가 평가의 포인트입니다. 3)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쪽 (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쪽 40줄 전후) (6쪽 기준으로 할 때 본문발췌 4쪽, 독후감 2쪽 정도로 작성할 것) 4) 기타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
A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1,2) |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서경식, 노마 필드 외,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철학, 섹슈얼리티에 말을 건네다], 김재기, 향연 [알키비아데스 I,II],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역, 이제이북스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리오 휴버먼, 장상환 역, 책벌레 | ||
B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3,4) |
[사이보그, 사이버컬쳐], 홍성태, 문화과학사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볼프강 라트, 장혜경 역, 끌리오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돌베개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강상진, 이창우, 김재홍 역, 길(또는 이제이북스)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 스티글리츠, 홍민경 역, 21세기북스 | ||
C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5,6)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 최성만 역, 길 [소크라테스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중국의 과학과 문명1,2,3] 니담, 이석호 외, 을유문화사 (1,2,3권 중 한권 택일) [인간을 이해하는 아홉가지 단어],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이정전, 한길사 | ||
D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7,8) |
[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 김종철, 삼인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유팔무, 김호기, 한울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 [프로이트의 환자들], 김서영, 프로네시스 | ||
E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9,0) |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
3) 현대소설론
대상 학과 |
국어국문학과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시오.
1. 발표 매체와 대중적 인기정도를 드러내는 정보(신문 기사, 관련 논문 등), 타장르로의 각색 여부 등 소개(10%) 2. 등장인물별 소개(5~10명)와 서사적 기능 정리(30%) 3. 대중성 획득의 요소 분석(30%) 4. 감상(30%) 5.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 대중문학연구회,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 이론과실천, 2007. 조성면, ?한국 근대 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최미진, ?1960년대 대중소설의 서사전략 연구?, 푸른사상, 2006. |
취미와 예술 (참고도서)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철학의 이해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현대소설론
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
대중문학연구회,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 이론과 실천, 2007.
조성면, ?한국 근대 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최미진, ?1960년대 대중소설의 서사전략 연구?, 푸른사상, 2006.
파일 첨부
'방송통신대학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츌석수업시간 (0) | 2012.11.09 |
---|---|
출석수업 시험범위 (0) | 2012.11.09 |
2학기 기말시험 출제범위 (0) | 2012.11.06 |
[스크랩] <현대소설론> 과제물 작성 전에 꼭 읽으세요. (0) | 2012.10.08 |
[스크랩] 하계 계절수업시험 시행공고 (0) | 2012.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