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련구
自靜其心延壽命 無求於物長精神
스스로 마음이 고요하여 수명을 연장하고 물질을 구함이 없어 정신이 맑고 길다.(白樂天句)
正心寡慾長生術 安分知機處世方
마음이 바르고 욕심을 적게하는 것이 오래사는 길이며, 분수에 맞고 기틀을 아는 것이 처세의 방법이다.
非時不降此眞法 鐵鞋到盡難覓佛
때가 아니면 내리지 않는 것이 진법이요, 쇠로 만든 신발이 다 닳도록 찾아 다녀도 부처는 찾기 어렵다(南海古佛訓)
安居不用架高堂 書中自有黃金屋
삶을 편하게 하려고 큰집을 짓지 말지니, 글 가운데 본시 황금으로 된 집이 있다.
(眞宗皇帝勸學文句)
富貴有爭難下手 林泉無禁可安身
부귀는 다툼이 있으니 손대기 어렵고 임천은 금함이 없으니 몸을 편히 할 수 있다
(花潭先生句)
敬爲萬善之始 孝爲百行之源
공경은 모든 착한 일의 시초가 되고 효도는 온갖 행실의 근원이 된다. (小學之意)
覆水不可收 行雲難重尋
엎어진 물은 담을 수 없고 흘러간 구름은 다시 찾을 수 없다.(李白詩句)
心如長江流水淸 身似浮雲無是非
마음은 장강의 흐르는 물처럼 맑고 몸은 뜬구름과 같아 아무런 시비가 없느니라
(申光漢先生詩句)
松冒雪時心更傲 菊迎霜後意尤奇
소나무는 눈 내릴 때 마음 다시 강해지고 국화는 서리맞고 뜻 더욱 기이하네
華時奔走游人樂 柳樹昏黃舟子歸
華時에 奔走하니 游人이 즐겁고 柳樹의 昏黃에 舟子歸하도다
泉淸魚得月 林靜鳥遊天
샘이 맑으니 고기조차 달을 보고 숲조차 고요하니 자유롭게 새가난다
家和萬福根源 心淸百邪不侵
가정이 화목하면 萬福의 근원이 되고 마음이 맑으면 百邪가 침범하지 않는다
淸時有味是無能 閒愛孤雲靜愛僧
태평성세라 흥미가 있지만 무능한 몸이라서 외로운 구름의 한가로움을 좋아하고 스님의 고요함을 좋아하다 (將赴吳興登樂遊原)
閒爲水竹雲山主 靜得風花雪月權
한가하고 고요한 것이야 말로 산수풍월의 아름다움을 마음대로 하는 것과 같다
千年龍起八方震 萬里城高百事興
천년의 용이 일어나니 팔방에 떨치고 만리의 성 높으니 모든 일이 흥하는 도다
善則窮其義理 惡則絶其萌芽
선할 때에는 그 의리를 궁구하고 악할 때에는 그 맹아를 근절한다(栗谷先生句)
晨起暖日燈花氣 午枕微風送鳥聲
일찍 일어난 날 따뜻하니 꽃 될 것 같고 낮잠 잘 때 솔바람은 새소리 실어가네(午枕)
至樂莫如讀書 至要莫如敎子
지극한 즐거움은 책을 읽는 것만 같음이 없고
지극히 필요한 것은 자식을 가르치는 것만 같음이 없다.(明心寶鑑句)
山窮水盡疑無路 柳暗花明更有村
山도 다하고 물도 말라서 길이 없는가 의심 하였더니,
버들은 푸르고 꽃이 곱게 피어 또 마을이 있도다.
千丈歸心詩卷裏 一襟豪氣酒杯間
멀고먼 고향으로 가고싶은마음은 詩卷속에 있고 한 사람의 豪氣는 술잔속에 있다.
溪聲打出無生話 松韻彈成太古琴
시냇물 소리는 무생의 설법을 하고 소나무 소리는 태고의 거문고를 타네(梅月堂先生詩句)
棄家甛桃樹 巡山摘醋梨
집안의 단 복숭아 나무는 버리고 산으로 돌아다니며 신배를 딴다.(華西雅言句)
花暖靑牛臥 松高白鶴眠
포근한 꽃에 푸른소 눕고,드높은 솔에 백학이 존다.(李白詩句)
克己以勤儉爲先 愛衆以謙和爲首
자기를 극복하는 것은 근검을 우선으로 할 것이며,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겸손과 화평함을 첫째로 한다.(明心寶鑑省心篇句)
黃金千兩未爲貴 得人一語勝千金
황금천냥이 귀한 것이 아니고, 남의 좋은 말 한마디 듣는 것이 천금보다 낫다.(明心寶鑑省心篇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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