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표현에서의 화법(話法)과 토씨가 갖는 기능에 대하여 1. 시의 화법(話法)에 관하여 시의 내용에서 사용하는 화법에는 1인칭화법, 2인칭화법, 3인칭화법이 있습니다. 1인칭화법은 화자로서 자기의 얘기를 남에게 들려주듯이 표현하는 방법으로 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나는 보았느니", "내 유년의 한 때를", "내가 증거하노니", 와 같이 내가 중심이 되어 말하는 화법입니다. 2인칭화법은 화자의 상대를 말하는 데, 시적표현에서 보면, "그리워지는 당신", "당신이 보낸 편지", "당신은 아실 것입니다", "당신은 제게 아름다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와 같은 표현이 2인칭의 화법 입니다. 3인칭화법은 객관적인 제3자에게 말하는 화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실체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데는 이 화법이 가장 적합하다. "가을은 짙은 화장을 지우고 있었다", "표정을 지운 산은 하늘만 바라본다" "그 이는 알고 있었다" 등과 같은 표현이 3인칭 화법입니다. 2. 우리의 모국어는 토씨가 문장의 의미를 다르게 바꾸어 놓는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모국어는 다양한 토씨가 발달되었으며, 이 토씨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다르게 변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토씨를 적절히 효과적으로 사용할 줄 아는 시인이 실력있는 시인 입니다. 즉 글을 잘 다듬는 사람은 토씨를 잘 활용합니다. 문장의 아름다움을 연출하는데도 토씨가 한 몫을 합니다. 3. 토씨를 잘 활용하면 시조에서 아름다운 가락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발음이 쉽게 되도록 토씨를 선택할 수 있고, 그래서 시조의 아름다운 가락을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며, 더불어 문장의 표현을 보다 새롭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대시에서도 토씨의 적절한 사용으로 좋은 시적표현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운율의 아름다움에도 기여한다. 다음의 시조에서 토씨가 갖는 중요한 위치를 살펴 보겠습니다. ................................................. (원문) 장부가, 사내 장부가 몸으로 우는 밤은 부연 들기름불이 지지지 지지지 앓고 달빛도 사립을 빠진 시름 갈래 만(萬)갈래 ( x x x 의 "내 사랑은" 둘째수) 위의 시조에서 토씨를 바꾸어 다음과 같이 표기해 보았습니다. 읽어 보시고 그 차이를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개작) 장부는, 사내 장부는 몸으로 우는 밤에 부연 들기름불도 지지지 지지지 앓네 달빛이 사립에 빠진 시름 갈래 만(萬) 갈래 고쳐 쓴 글은 위의 원문과 전혀 다른 감각으로 느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시조 특유의 가락이 없어진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글을 아주 열심히 그리고 세심하게 다듬는 습관을 기르는 중에 토씨를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러한 능력이 작가의 능력입니다. 4. 토씨의 생략은 의미 전달을 어렵게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시를 압축하여 표현한다고 하여 토씨를 빼버리는 경우를 봅니다. 시를 압축하는 것은 의미의 압축이지 단순히 글자 수를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토씨를 빼버리면 문장의 의미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현대시 한 편을 예로 들겠습니다. ......................................... (원문) 외 출(外 出) 지 성 찬 해질녘에는 가끔 사당동(舍堂洞)을 바라다 본다. 사당동에 해가 지면 별이 하나 둘 내려와 집집마다 불을 붙인다. 주인이 외출한 집에는 문이 잠겨 불이 켜질리 없었고 子正이 지나면서 불빛은 점점 사그러들기 시작했다.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 집을 나서듯이 그렇게 여원한 외출(外出)을 하게 된다면 그 밤, 나의 방에 누가 불을 밝혀주랴. 위 작품을 토씨를 빼버리고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읽으신 후 그 차이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씨를 생략한 개작) 외 출(外 出) 池 聖 讚 해질녘 가끔 사당동(舍堂洞) 바라다 본다. 사당동 해가 지면 별 하나 둘 내려와 집집마다 불 붙인다. 주인 외출한 집 문 잠겨 불 켜질리 없었고 子正 지나면서 불빛 점점 사그러들기 시작했다.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 집 나서듯이 그렇게 여원한 외출(外出) 하게 된다면 그 밤, 나의 방 누가 불 밝혀주랴. 시창작에서 토씨의 생략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시를 망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가급적 토씨를 사용해야 시적 표현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씨의 적절한 사용은 아름다운 문장을 만드는 중요한 기교이며 동시에 우리 모국어를 아름답게 잘 가꾸어 나가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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